안녕하세요. 온라인 강의와 실무교육을 통해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충족하는 방법에 대한 메시지를 남기고 싶은 박0나입니다.
온라인 강의를 듣는 데 약 7개월이 걸렸고, 실습 교육은 약 4주 동안 진행됐다.
늦은 나이에 새로운 것을 공부하려면 많은 용기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막상 시작해보니 생각보다 훨씬 쉬워서 이 글을 남깁니다.
요즘은 은퇴를 준비하기 위해 늦은 나이에 다시 공부를 하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하고 사용하기 쉬운 자격증이었습니다.
인사사무소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이 있는데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자격증뿐이다.
정확히 말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 대표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
허가를 받으려면 관할 노동청에 신청하고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되는데, 6평 정도 규모의 사무실이 필요했다.
근로자들이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이 일정량 있어야만 허가를 준다고 하더군요. 증빙서류로는 사업계획서, 임대차 계약서, 경력증명서 등이 있으며 반드시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경험이 없어도 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을 찾다가 사회복지사 2급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생각보다 짧은 기간에 이수할 수 있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취득하는 것이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원활하게 맞추고 허가를 받기 위한 방법이었다.
개인별로 사회복지사 2급이 되기 위한 방법은 최종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저는 졸업생 1학년이었기 때문에 필수과목 17과목만 이수하면 되었습니다.
모든 수업이 대면으로 진행되어 어려움은 없었지만, 실습의 경우 160시간을 이수해야 해서 시간 조정이 과제였습니다.
나는 그것이 같다고 생각한다.
세미나다보니 수시로 대면해서 수련원을 가야했고, 수련원이 집 앞에 있지도 않고 수도권 차원에서만 진행되어서 40명쯤 됐어요. 우리 집에서 몇 분 거리에 있어요. 이마저도 담당자가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배정해주었다.
다행히 주말에 참석하고 있었는데, 3번 일정이 미리 공지되어 있어서 일정을 비워두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온라인 강의를 듣고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충족한 뒤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인사사무소 창업조건을 갖추기까지 행정절차를 포함해 총 1년 4개월이 걸렸다.
대학교보다 시간이 덜 걸린 이유는 학점은행 시스템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대학이라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교육부가 인가하는 교육기관에서 수업을 들어야 했다.
신용은행제도 행정절차에 관해 제가 들은 부분은 모두 통과되었습니다.
강의는 녹화 영상이라 원활하게 들을 수 있었고, 14일 이내에 수업을 들으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한 학기는 15주 동안 진행됐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간에는 강의가 없어 13주차 수업만 참석하면 됐다.
저는 주로 평일에 참석합니다.
출석은 일괄 출석으로 충족되며, 이를 성적에 반영하여 상대평가로 총점을 매긴다.
여기의 완료 기준은 과목별입니다.
커트라인이 60점으로 정해져 있어서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어느 정도 성실히 임해야 했어요. 불합격하면 재수강을 해야 했고 그에 따라 기간도 연장됐습니다.
담당자분이 필요한 자료를 보내주신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과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적발됐고, 시험의 경우 온라인으로 치르기 때문에 공부를 잘하고 안하고는 중요하지 않았다.
핵심 내용을 따로 요약해 주셨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활용해서 쉽게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수업을 듣고 두 달이 지나고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이 확정되고 약간의 여유 시간이 생겨 담당자에게 집 근처에 갈 수 있는 연수원이 있는지 물어봤다.
우선 집과 가까운 것이 최우선이었기 때문에 평일 내내 일할 수 있었습니다.
출근을 하려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주말이나 평일 밤에는 4시간밖에 못 쉬게 됐어요. 160시간을 4시간씩 나눠서 하려고 하다 보니 생각보다 자주 출근하게 됐어요.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가고 싶었어요. 다행히도 가깝고 내 일정에 딱 맞는 교육기관을 찾았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열심히 달려서 총 1달만에 과정을 마쳤습니다.
혼자 학생으로 참여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찰하고 배우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후 신용은행제도의 행정절차를 거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행정절차가 1월, 4월, 7월, 10월로 제한되어 있어서 그 기간 내에 등록을 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거나 실수를 하면 그에 따라 인사부에 연락하겠습니다.
창업조건이 연기되었습니다.
담당자분이 잘 챙겨주셔서 바쁜 와중에도 안정적으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위치에 사무실이 오픈되어 바로 들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증빙서류를 제출하고 허가를 받아 이제 막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사실 저희가 인력을 많이 채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시간관리가 굉장히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공사장은 6시 이전에 시작됩니다.
가볼만한 곳이 많아서 찾아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항상 일만 할 수는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다음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인사사무소 창업을 위한 조건은 강의와 실습교육이 갖춰져 있습니다.
법에 관해 댓글을 남겼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